다이어트 효과 제대로 보기위한 다이어트 운동방법

Posted at 2013.03.22 01:47 // in 헬스정보 가이드 // by 카라의 꽃말

다이어트 효과 제대로 보기위한 다이어트 운동방법

다이어트 이야기 카라에요. 오늘은 다이어트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한 운동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그 전에 다이어트에 대한 소식 하나 전해드릴게요. 껌씹기와 다이어트에 대한 연구결과를 알려드릴려고요. 껌을 씹으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껍씹기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네요. 먼저 껌을 씹으면 좋다고 생각 한 것이 식욕억제에 도움이 되고, 칼로리 소모가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는분들이 꽤 많았는데요. 연구결과에는 오히려 껌을 씹는 것이 살빼기에 별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여 살이 찔 위험이 있다고 하네요. 자세히 살펴보면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팀이 44명의 자원자들을 상대로 진행했는데.... 참가자들에게 슬롯머신 스타일의 게임을 하면서 한 그룹에게는 귤, 포도 등의 과일을 상품으로 주고, 다른 편에서는 감자칩과 초콜릿과자를 줬다고 해요. 실험전에는 참가자 중 절반에게는 껌을 씹게 했고, 그 결과 껌을 씹은 이들은 과일이 부상으로 주어지는 게임을 지속하는 시간이 짧았다고 해요. 이것은 껌을 씹는 동안은 과일에 대한 식욕이 덜했다 하는데요. 또한 연구팀이 참가자들에게 일주일간 껌을 씹을 때와 씹지 않을 때의 식욕을 비교한 결과 껌을 씹을 때는 식사량이 줄어들었으나 영양분은 적게 섭취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열량 섭취량은 똑같은 것으로 나타나 껌을 씹으면 고칼로리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되는 사실을 확인할수 있었다고 하네요. 정리하면 껌을 씹으면 식욕이 줄어들수 있지만 고칼리 음식을 더 먹게 된다는 이야기랍니다. 오늘 다이어트 소식은 크게 중요한 내용이 아니니 그냥 흥미롭게 봐주시면 될것 같아요.

다이어트 이야기 오늘이 포스팅은 다이어트 효과 제대로 보기위한 다이어트 운동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계절이 왔죠. 요즘 같은 계절이면 빠른 분들은 벌써부터 여름을 대비해서 운동을 시작 하신 분들이 많을거에요. 그런데 운동을 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이 있어요. 다이어트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알아야 하는 운동지식이 있거든요. 많은 사람들이 운동만 하면 살이 쭉쭉~ 빠질거라 생각을 하는데요. 실제로 막상 운동을 해도 자신의 생각만큼 다이어트의 효과르 보는 경우는 드물어요. 이것은 제대로 알고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요? 어짜피 하는 운동이라면 그냥 하기 보다는 정확한 방법을 알고 효율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좋을거에요. 오늘 운동 지식 잘 알아두고 효율적인 운동을 하시길 바래요~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힘내서 아자아자~ 파이팅~



운동은 집중하고 하셔야 해요.







운동에 집중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물론 집중을 하고 하는 운동이 더욱 효율적이라는 것은 모든 분들이 알고 있을거에요. 하지만 실제로는 집중을 하면서 운동을 하는 분들이 얼마 없는 것 같더라구요. 그냥 시간만 때우면 저절로 살이 빠질거라 생각 하나봐요. 하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아요. 운동은 집중력이 필요해요. 우리가 학생때를 생각 해봐도 공부잘하는 친구들은 공부를 많이 하기 보다는 집중력있게 해잖아요. 마찬가지로 운동에도 집중이 필요해요. 집중하지 않고 2시간 운동을 하는 것보다 집중하고 제대로 느끼면서 1시간을 운동을 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에요. 자세히 알아볼게요.

근력운동 시에는 관련 부위에 집중을 하고 자극을 느끼면서 운동을 하라고 카라가 자주 이아기 한것 같은데..... 하지만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할 때 집중을 하기 보다는 시간을 때우는 식으로... 횟수만 채우는 식으로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것 같아요. 헬스장에서 런닝머신을 하는 분들만 대충 봐도 유산소 운동에 집중하기 보다는 런닝머신에 달려있는 tv프로그램에 집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좀 인기있는 tv프로그램이나, 오랜만에 하는 스포츠 중계가 있는 날이면 런닝머신은 그야말로 헬스장에서 제일 인기 있는 운동기구가 되버리죠. 그 만큼 운동을 하면서 운동에 집중 하기 보다는 힘든 운동을 조금이라도 덜 집중하고 끝낼려고 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운동을 할때 집중을 하지 않는다면 다이어트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에요. 운동을 할때는 운동하는 부위에 신경을 쓰는것이 좋은데요. 이런 집중력은 운동을 할 때 그 부위의 근육으로 하여금 충분한 운동감을 느끼게 해 주고 운동에 대해 완벽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신경조직을 자극한답니다. 이렇게 신경계를 자극하게되면 집중을 하지 않으며 할 때보다 근육활동의 억제기능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근육양의 증가와 갑상선의 기능향상에 의해 부상 및 근육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반대로 집중없이 운동 한다면 무리하게 힘만 쓰게되고 근육에 제대로 자극을 주지 못한답니다.다른 생각을 하며 유산소 운동을 할때에는 시간은 좀더 빨리 갈지 모르겠지만 운동의 효과는 더 떨어진다는거 아무리 열심히 운동을 해도 효과는 100%의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거 기억하며 운동시 집중해 주세요.



운동은 장기간 하는 것이에요.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이 하나 있어요. 그것은 바로 운동을 시작하면 바로 살이 빠질거라는 착각이에요.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않죠. 바로 살이 빠지기는 커녕 오랫동안 열심히 해도 체중감량이 나타나지 않아서 고민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아요. 그렇다면 운동을 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는 것일까요? 절대로 아니죠.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 장기간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해요. 마음속으로 알고 있던 그 사실을 인정하고 현실을 받아들여 열심히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이죠. 이것도 자세히 알아볼게요.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 한 것 이면서 성공의 열쇠는 바로 꾸준히 하는 것이 아닐까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작심삼일 운동, 또는 어쩌다 운동 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피트니스 센타에 등록한 회원 중에 80% 정도는 하루,이틀, 삼일 나오고...나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이에요. 그렇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또 기간이 끝나면 다시 등록하고 몇일 나가다 말고.... 똑같은 것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아요. 운동을 또 끊고... 또 며칠 나오다가 안나오고... 이것을 반복하는 것이죠. 이 만큼 많은 분들이 꾸준히 운동을 하지 못하고 있어요. 

하지만 그런 분들이 이야기 하죠. "운동을 하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네..." 정말 운동을 꾸준히 하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나요? 운동을 했다고 해서 바로 체중이 감량되는 경우는 없어요. (아니 특이하게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그런경우 요요현상이 생길 확률이 높아요.) 꾸준히 장기간 운동을 하고 조절을 해야 비로소 건강해지고 다이어트에 성공 할수 있는거죠.

회사일에다, 사회생활에다 바쁜것은 이해하지만... 일주일에 적어도 3회 정도 운동에 투자하세요. 작심삼일을 일주일에 한번씩 반복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다이어트 뿐만이 아니라, 건강, 자신감... 자신을 위한 일이랍니다. 또한 시간이 여의치 않는다면 간단히 집에서 할수 있는 홈 트레이닝으로 10분이라도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씩 꾸준히 하는 운동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답니다.



다양하게 운동해야 해요.








운동편식이라는 말을 들어본적 있으세요? 음식을 편식한다는 이야기는 들어봤어도 운동을 편식한다는 이야기는 들어본적이 없는 경우가 많을거에요. 음식을 골고루 먹지않고 좋아하는 음식만 먹는 경우를 편식한다고 하잖아요. 운동 편식도 비슷해요. 운동을 골고루 하지 않고 쉬운운동만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운동만 하는 것을 운동 편식이라고 해요. 그런데 실제로 이렇게 운동편식을 하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이에요. 운동편식을 하게되면 다이어트 효과가 장기적으로 나타나기가 힘들어요. 운동을 하지 않다고 하는 초기에는 운동 효과가 나타나지만 나중에는 운동효과가 떨어질수 밖에 없거든요.

헬스장에서 쉽게 볼수 있는 모습 중 맨날 똑같은 운동기구에 있는 분들을 보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요. 맨날 똑같은 유산소 운동, 맨날 똑같은 근력 운동기구..... (아마 이 모습이 이글을 읽고 있는 분이 아닌지? 아니 운동을 하지 않아서 그렇지 않는다고요. 그렇다면 그것은 더 나쁜것인데요.....) 이렇게 운동 편식을 하게되면 다이어트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해요. 운동 초기에는 우리 신체가 운동환경으로 적응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운동에 의한 다이어트 효과, 근력향상, 근육증가의 효과를 볼수 있지만.....

똑같은 운동으로 장기간 운동을 할 경우에는 우리 신체가 이미 그 운동 방법에 적응이 되었기 때문에...똑같은 운동방법으로는 다이어트 효과를 더욱 기대하기 힘듭니다. (운동효과가 없다는 것은 아니고요.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것이에요.) 이러한 이유에서 운동은 골고루 하는 것이 좋아요. 자신이 혼자 운동프로그램을 박꾸기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한달에 한번씩 운동 프로그램을 바꾸어 주거나, 자신의 다이어트 운동프로그램에 기존에 했던 운동들을 새로운 운동으로 바꾸어 하시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또한 운동의 종류에 제한이 있는 유산소 운동의 경우에는 매일 똑같은 순서로 유산소 운동을 하기 보다는... (런닝머신에서 싸이클, 싸이클에서 스텝퍼....) 매일 유산소 운동의 순서를 바꾸어 주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랍니다.  그것 뿐만 아니라 유산소 운동이 종류도 좀 다양하게 해서 한가지의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서 해주시는 것이 더욱 다이어트 효과가 좋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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