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과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의 조화

Posted at 2015.04.02 21:00 // in 헬스정보 가이드 // by 카라의 꽃말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과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의 조화

 

 

다이어트 이야기 카라에요. 오늘은 근력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보려고해요.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을 하는 분들 많으시잖아요. 근력운동은 다이어트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니 꼭 알아두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본격적인 근력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보기 전에 간단한 다이어트 이야기 해드릴게요. 오늘은 근력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니 근력운동 초기에 생길수 있는 근육통에 대한 이야기 간단하게 해볼게요. 근력운동을 하게되면 초기에는 누구나 겪는 현상이 근육통이라는 통증이에요. 근육통은 운동을 안하던 분들이 운동을 하게되면 운동초기에 많이 나타나게 되요. 이러한 근육통은 오히려 제대로 목표부위를 자극했다는 한가지 증거가 되기도 하죠. 그런데 근육통이 있다고 운동이 나랑 맞지 않다고 포기하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는 우리가 운동을 할 때 힘을 쓰고나면 젖산이라는 찌꺼기가 생기기 때문인데요. 젖산은 피로물질로써 근육에 통증을 유발 시키는 원인이 되는데 이 젖산때문에 몸이 쑤시고 땡기는 현상이 생기는 것이에요. 근육통은 꾸준히 운동을 한다면 근육통의 강도가 점점 없어지게 되고요. 일주일 정도 되면 근육통이 거의 없어지게 되요. 근육통이 있지만 꾸준히 참고 운동을 한다면 일주일 뒤에는 근육통이 없어질수 있지만 운동을 쉬면서 근육통이 없어지길 기다리고, 없어졌을때 다시 운동을 하면 근육통은 또 찾아올수 있어요. 그러므로 근육통은 참아야 하는 것이지요^^ 근육통은 자신에게만 찾아오는 것이 아니고 누구나 겪는 운동의 코스이니 꼭 포기 하시지 않았으면 해요.

 

다이어트 이야기 오늘의 포스팅은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과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의 조화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상당히 큰 도움이 된다는거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시죠? 요즘에는 근력운동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좋아서 남녀를 불문하고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불과 몇년전 만해도 스쿼트(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자세) 라는 자세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았죠. 그런데 이제는 스쿼트에 정확한 명칭은 몰라도 운동을 모른느 분들이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알고 있어요. 그만큼 근력운동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많이 알려졌다고 할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근력운동의 중요성을 조금더 강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볼게요.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장점과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같이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앞으로도 근력운동 꾸준히 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힘내서 아자아자~ 파이팅~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근력운동은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주는 운동이에요. 아마 많은 분들이 근력운동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을거에요. 그런데 근력운동이 주는 효과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근력운동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물론 밑에 알아보는 내용 말고도 근력운동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들은 많아요. 하지만 너무 많이 알고 있으면 머리가 더 복잡(?) 해질수 있으니 다이어트에 미치는 근력운동의 긍적적인 효과를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물론 위에 이야기를 토대로 설명을 해드릴게요. 유산소 운동을 할때 보다 근력운동을 같이 했을 때 효과가 더 나타난 이유, 즉 근력운동의 긍적적인 효과 이겠죠.

 

지방보다 근육의 사이즈가 작기때문에 사이즈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답니다.
근육은 지방에 비해 같은무게일지라도 부피가 작답니다. 지방은 빠지고 근육이 생기게 되면 사이즈가 줄어 들기에 효과가 더 커 보이지요. 근력운동을 병행해서 다이어트를 하면 유산소 운동을 할때 보다 체중이 덜 빠져도 시각적으로 더 많이 빠져보이는 현상도 이러한 현상 때문이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근육이 생기면 운동을 하지 않을때에도 지방이 감소됩니다.
근육은 자체적인 생존을 위해 에너지를 많이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근육과 지방은 사이가 좋지 않지요. 그래서 근육이 생기면 지방에 에너지를 쪽쪽 빨아 먹어 지방이 붙어있지를 못하게 된답니다. 근육을 만들어 지방을 멀리 떨어지도록 하세요.

 

근육이 생기면 일상생활에서도 칼로리 소비가 큽니다.
근육 1kg을 만들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몸이 스스로 100kcal의 칼로리의 에너지를 사용 한답니다. 몸에 근육이 3kg만 늘어되면 운동을 않고 가만히 있어도 매일 런닝머신 1시간을 만큼의 에너지를 소비시켜 준다고 생각 하면 됩니다.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늘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아셨죠.

 

근력운동은 칼로리 소비가 큽니다.
근력운동은 유산소운동에 비해 운동강도가 높기 때문에 같은 시간 내에 소모하는 열량이 더 많답니다. 칼로리 소비가 높다는 말은 쉽게 생각해도 다이어트에 효과를 높여준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의 조화가 중요한 이유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의 경우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경우가 많으실거에요. 근력운동이 많이 알려졌다고 하지만 아직도 유산소 운동만 하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또한 어떤 분들은 체중이 어느정도 나간다면 체중감량을 위해서 유산소 운동만 하고 어느정도 체중감량이 이루어지고 나서 근력운동을 해야 좋다고 알고 있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에요.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체지방 뿐만 아니라 근육량도 많기 때문에 근육량의 손실이 어느정도 있더라도 유산소 운동에 비중을 많이 두는 것은 맞는 이야기 이지만, 그렇다고 근력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에요. 근력운동을 배제 하는 것이 아니고 유산소 운동의 비중을 근력운동에 비해서 높게 하는 것이 맞는 다는 것이에요. 그럼 질문 하나와 함께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경우가 오히려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제가 4개월 정도 유산소 운동만 했었어요. 빨리걷기 한시간 정도 운동을 했는데 몸에 아무런 변화가 없더라구요. 제가 몸무게는 정상체중인데 하체에 살이 많아서 운동을 시작 했거든요.  그렇게 열심히했는데도 불구하고 몸무게의 변화가 없어서 2개월 정도 자포자기 하고 쉬다가... 우연히 근력운동을 시작 하게 되었어요.  근데.. 엉덩이와 허벅지 경계선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궁금해지더라구요. 근력운동이 아무리 중요하다고 하지만... 유산소 운동 만으로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는게 이해가 안되요.  식이요법도 동일했고... 생활에 변화가 생긴것도 아닌데... 어째서 인지 궁금합니다.

 

유산소 운동만 할때 보다 근력운동을 하니 몸매의 변화가 생긴 이유 궁금하시지 않으세요? 제대로 말하면 아마 처음에 어는정도는 체중 감량과 체지방 감량의 효과는 보셨을 거예요. 그런데 왜 변화를 느끼지 못 했다고 생각하게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요. 체지방과 체중 감량만 된 것이 아니고 근육도 감소 되었기 때문 이랍니다. 대부분 체중감량을 해 줄때 유산소 운동이 최고인줄 알고 있는데요. 그렇지만 그건 잘못 된 생각이예요. 유산소 운동이 체중 감량과 체지방 감량에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요. 유산소 운동만 할 경우에는 근육도 감소가 된답니다. 그렇다면 결과적으로 체중이 빠졌어도 근육이 함께 빠지기 때문에... 체중이 빠진 현상은 일시적인 것일 뿐이지 실질적으로 완벽한 다이어트가 된것은 아닌것이죠. 기초대사량을 늘려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되고, 운동을 하지 않고 평소에도 많은 칼로리 소비를 시켜주고,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근육이 필요한데 근육도 같이 빠지게 된 것이니...

 

어느정도 운동을 느슨하게 하고, 원래대로 음식을 섭취 해 주더라도 그 만큼 기초대사량도 낮아 졌으니 살이 찌게 되는 것이죠.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면 당연히 섭취하는 열량이 평소보다 작아져야 되는 것이랍니다.) 만약 질문하신 분이 유산소 운동을 열심히 할때는 유지가 되겠지만 매일 유산소 운동을 할 수는 없는 것이고, 그리고 사람이다보니 어떤 때에는 과식도 하게 될테고, 그렇다면 조금만 먹어도 평소보다 더 찌게 되겠죠. 이게 불안해서 또 유산소 운동을 죽어라 하게되고..... 게다가 사람은 쉽게 적응을 한답니다. 처음에 유산소 운동을 했던것이 몸에 적응이 되고 나면 효과가 떨어 지기 때문에 또 더 많이 해 주어야 되고, 그럼 어느정도 지나면 또 적응이 되고, 또 많이 해 주고, 또 적응되고... 그런식이면 언젠가 하루 24시간을 유산소 해도 모자랄거예요. (좀 오바인가요^^)

 

위에서 이야기한것을 방지해 주기 위해서는 근력운동과 함께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통해 최소한 근육량을 유지시켜 주거나 늘려 주었어야 되는데... 그런것이 없었으니 변화가 없고 효과가 없었던 거죠... 오히려 근육량이 줄어들고 유산소 운동이 몸에 적응이 되어 원래 몸상태보다 효과가 덜 나타나는 몸으로 변했을 거예요. 그러니 다른분들도 유산소 운동만을 하는 다이어트 운동방법은 하지 않도록 해 주셔야해요.  다이어트는 살 안찌는 체질을 만들기 위해서는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의 완벽한 하모니가 이루어져야 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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