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오해로 포기하게 되는 이유

Posted at 2013.03.17 21:00 // in 다이어트 가이드 // by 카라의 꽃말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오해로 포기하게 되는 이유

다이어트 이야기 카라에요. 오늘은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는 운동을 포기하게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그전에 요요현상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보고 본격적인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다이어트 하는 사람이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은 요요현상이 아닌가 해요. 많은 분들이 체중감량에는 성공하지만 체중감량에 성공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요요현상으로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효과를 보는 분들은 많지만 다이어트가 끝나고 요요현상이 없이 완젼히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분들은 얼마 없어요. 그만큼 요요현상으로 힘들어 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에요. 그렇다면 요요현상이 없게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생활습관이 많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에요. 사실 비만과 과체중이 되는 이유는 대부분 잘못된 생활이 습관이 되었기 때문이에요. 옛날 사람들에 비해서 현대인들에게 비만이 더욱 많이 나타나는 이유도 이러한 습관 때문이죠. 당연히 무슨 습관 때문인지는 아시겠죠? 바로 많이 움직이지 않고 편안하게 생활하려고 만 해서 그렇답니다. 그러므로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움직일수 있는 습관을 갖도록 노력해야 해요. 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아도 이러한 생활습관을 갖는다면 칼로리 소비를 많이 늘릴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답니다. 앞으로는 조금이라도 덜 움직이려고 하지말고, 조금이라도 많이 움직이려고 해보세요. 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아도 날씬한 몸매를 만들수 있어요.

다이어트 이야기 오늘의 포스팅은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오해로 포기하게 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아요. 예전에는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면 운동 보다는 음식조절을 우선으로 생각 했지만 현재는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는 분들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운동이라는 것은 상당히 좋은 것이에요. 아무래도 각종 매스컴에서 운동에 대한 중요성과 다이어트에 대한 효과가 알려지다보니 다이어트를 마음먹으면 운동을 통한 방법을 많이 선택하는 것이 아닐까해요? 운동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 요요현상이 적은 다이어트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니 만큼 아주 좋은 방법이 되요. 그런데 운동을 시작하고 얼마되지 않아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운동이 힘들기 때문인 경우도 있지만.... 오해에서 비롯된 경우도 많아요. 운동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별루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지 않답니다.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럼 오늘도 힘내서 아자아자~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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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으로 생기는 근육통으로 인한 오해







운동 중 다이어트 포기하게 되는 이유
운동 초기에는 근육통이 생기거나, 운동을 하는데도 몸이 붓거나 체중이 늘어나는 현상 때문에 운동을 포기하고 옳지 않은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현상들은 운동초기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고, 자신에게만 나타나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에요. 그러니 조금만 참고 꾸준히 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운동은 건강과 다이어트에 필수라는거 꼭 명심하시길 바래요.


운동을 하게되면 초기에는 누구나 겪는 현상이 있답니다. 그것은 바로 근육통입니다. 근육통은 운동을 안하던 분들이 운동을 하거나, 운동을 계속 하더라도 평소에 하지 않았던 운동방법으로 운동을 하거나, 새로운 종목으로 운동을 바꾸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근육통은 오히려 제대로 목표부위를 자극했다는 한가지 증거가 되므로 근육통이 있다고 운동이 나랑 맞지 않다고 포기하는 것은 올바르지 못한 방법입니다.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는 우리가 운동을 할 때 힘을 쓰고나면 젖산이라는 찌꺼기가 생기기 때문이랍니다. 젖산은 피로물질로써 근육에 통증을 유발 시키는 원인이 되는데, 이 젖산때문에 몸이 쑤시고 땡기는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근육통이 생기는 것은 운동을 한 당일보다 이틀째나 삼일째가 되는날에 더욱 통증이 많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라는 목표를 세우며 굳은의지를 가지고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이 운동을 하고나서 근육통때문에 자신만 이렇게 아픈지, 자신은 운동과 맞지 않아 몸이 아픈지.... 오해를 하고 운동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고, 운동을 멀리하고 음식조절로만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것은 아주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운동을 포기하면서 음식조절로만 다이어트를 한다면, 결국에는 근육량이 빠져 요요현상으로 고생할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근육통은 꾸준히 운동을 한다면, 근육통의 강도가 점점 없어지며... 일주일 정도 되면 근육통이 없어질수 있습니다. 이때 근육통이 있지만 꾸준히 참고, 운동을 한다면 일주일 뒤에는 근육통이 없어질수 있지만, 운동을 쉬면서 근육통이 없어지길 기다리고, 없어졌을때 다시 운동을 하면 근육통은 또 찾아올수 있습니다. 요요현상 없이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좀 더 발전된 자신을 위해서, 누구에게나 부러움을 받는 날씬하고, 탄력적인 몸매를 소유하기 위해서는 고통과 노력은 필수 입니다. 근육통은 자신에게만 찾아오는 것이 아니고, 누구나 겪는 운동의 코스이니 꼭 포기 하시지 않았으면 해요^^



운동 초기 살이 찌는것 같은 이유







운동 중에 다이어트에 포기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운동을 하는데도 살이 빠지지는 않고, 오히려 체중이 늘어나거나, 몸에 붓기가 생기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운동 초기에는 이러한 현상이 생기는 것이 당연하고, 이런 현상으로 인해서 운동을 포기하게 되면 안됩니다. 운동 초기에 체중이 올라가거나, 몸이 붓는 현상은 일시적인 현상이고, 이 시기를 이겨내면 지속적으로 운동을 할수 있고 다이어트에 성공 할수 있게 됩니다. 운동 초기에 이런 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분체류 현상
운동을 하게되면 세포가 손상 되고, 우리의 몸은 그 손상된 세포를 보호하기 위해서 수분을 저장해두게 되요. 이러한 현상을 수분 체류현상이라고 하는데 이 현상으로 인해서 운동을 하면 약간 붓거나 두꺼워 진것 같은 경우가 있는 것이랍니다. 그런데 수분체류현상은 운동을 할 때마다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고, 운동을 안 하다 하는 경우,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피곤할때, 무리한 강도높은 운동을 했을경우 등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랍니다. 운동 후에 휴식을 취해주거나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게 되면 손상된 세포는 다시 원래 상태로 회복이 되고, 보유하고 있던 수분은 다시 배출을 하게 되어, 체중과 붓기는 빠지게 되는 일시적인 현상이니 걱정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시간차
이것은 근력운동을 같이 병행한 경우에 더욱 심하게 나타는 현상입니다. 근육세포와 지방세포는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근육과 지방세포가 같다면 지방이 빠지고 거기에 근육이 채워지고 할 텐데... 세포 자체가 다르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하여 근육이 생긴다고 지방이 바로 빠지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의 시간차이가 생기는 것이지요. 지방과 근육이 공존하는 기간이 있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하고 초반에는 체중이 증가 하는 일시적인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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