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위해서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좋지 않은 이유

Posted at 2015.02.12 22:00 // in 식이요법 가이드 // by 카라의 꽃말

다이어트를 위해서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좋지 않은 이유

 

 

다이어트 이야기 카라에요. 오늘은 다이어트에 필요한 식이요법 다이어트 지식 중에 굶는 다이어트가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많은 여성분들이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면 거의 먹는 것으로만 조절을 하게 되죠. 오늘 이야기는 꼭 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본격적인 굶는 다이어트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보기 전에 다이어트에 간단한 이야기 해볼게요. 오늘은 폭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무래도 설 연휴가 다가오면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아 질거에요. 그러므로 간단하게 폭식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보통 폭식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폭식을 하는 특수한 상황을 파악해야 해요. 그리고 그 상황이 왔을때 폭시 말고 대체 행동을 통해서 폭식을 이겨내겨내도록 하는 것이죠. 폭식을 하게되는 상황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어요. 자신에게 폭식이 잘 일어나는 환경이나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미리 그런 환경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 하는 것이 필요해요. 예를들어 지루함과 외로움, 극한 긴장감, 음식을 보거나 접하게 되는 것, 집에서 혼자 있는 것, 외식을 하는 경우, 영화를 보는 경우 등등 특정하게 식욕을 자극 하는 경우가 있는지 자신의 폭식을 하게되는 상황을 파악해야 하도록 해요. 그리고 자신의 폭식의 상황을 파악하게 되었다면 다음에는 폭식의 욕구가 생기거나 스트레스가 생길때는 대체행동으로 욕구를 풀도 하면 도움이 되요. 대체 행동은 폭식의 상황이 생겼을때 바로 할 수 있는 행동이 좋고요. 폭식을 이겨낼 만큼 즐거움을 주는 행동이면 더욱 좋아요. 이 방법으로 폭식을 이겨내시길 바래요.

 

다이어트 이야기 오늘의 포스팅은 다이어트를 위해서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이제 설 연휴가 지나고 나면 다이어트를 하려고 마음을 먹고 실제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그런데 다이어트를 해야 겠다고 생각 했을때 대부분의 여성분들이 하는 행동이 먹는 양을 많이 줄이는 것이에요. 특히 다이어트를 해야 겠다는 다짐이 강 할 수록 음식은 더욱 먹지 않는 방법을 선택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이렇게 음식의 양을 너무 많이 제한하게 되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되요. 건강을 해친다거나 미용에 좋지 않거나 오히려 다이어트에 성공 하기는 커녕 요요현상에 힘들어 지는 경우가 생기죠. 그러므로 음식을 너무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음식섭취와 운동을 통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도록 해야해요. 그럼 오늘은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가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늘 포스팅 보시고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는 피하시길 바래요.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힘내서 아자아자~ 파이팅~

 

 

 

 

골밀도 손실로 인한 뼈건강에 악영향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는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거에요.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특히 여성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아요.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에요.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골밀도가 감소 하게 되요. 빠르게 살을 빼기 위해서 먹는 양을 줄이게 되면 뼈 속에 있는 영양분도 많은 양이 손실되게 되기 때문에 골밀도가 감소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것은 모든 분들에게 당연히 좋지 않을수 있지만 특히 40대 여성에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햐을 주게되요. 이렇게 뼈 속에 있는 영양분에 손실이 생기면 골밀도가 감소하게 되고, 결국에는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되기 때무이죠. 폐경기 이 후에나 노년기에 접어들면 자연스럽게 골밀도가 감소하게 되는 것은 아실거에요.

 

그러므로 적당량의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골밀도 감소를 예방해야 해요. 하지만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로 인해서 골밀도 감소를 빠르게 진행하게 되니 얼마나 위험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것이겠어요. 또한 요즘에는 골밀도가 감소하는 것은 꼭 노년에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에요. 지나친 다이어트에 대한 욕구로 인해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도 지나친 다이어트와 무리한 식이요법, 운동 등으로 골밀도가 낮아지는 다이어트에 부작용이 많이 일어나고 있어요. 아무리 날씬해지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건강을 해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욱 많다는 것을 잘 알아야 해요. 다이어트는 체중이 빨리 빠지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해요.

 

생리학적으로 체중 감량은 일주일에 0.5kg 감량하는 것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그 이상 체중감량을 하게되면 체지방이 빠진 것이 아니라 근육의 손실이나 체수분 손실, 골밀도 감소등을 가져오게 된다고 하죠. 많은 여성들이 빠르게 체중감량을 이루고 싶어서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 사실이에요. 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수 있고, 오히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방법을 선택 하는 것이 되는 것이에요. 무리한 다이어트 보다는 정석적인 방법으로 차근차근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최고의 방법이 된다는 것을 명심했으면 좋겠어요.

 

 

 

체수분 양의 저하로 인한 피부에 악역향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가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다이어트 방법을 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당장 체중감량이 되는 것을 체중계에서 확인할수 있으니 다이어트 효과가 빠르다고 오해하기 때문이에요. 즉 먹는 양이 적으니 당연히 체중은 빠르게 감량될 수 있고 이것이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해서 체중감량을 하는 것은 진정한 체중감량이라기 보다는 오해일 뿐이에요. 그 이유는 조금 자세히 알아볼게요. 우리 몸은 근육, 지방, 뼈, 체수분 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이것을 체성분 이라고 하죠. 이 중에 다이어트를 하면 가장 빠르게 반응하고 빠지는 것이 바로 체수분이에요. 급격한 다이어트 중에는 식사의 양을 극도로 제한하기 때문에 수분의 보충도 적어질수 밖에 없죠. 음식에는 수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경써서 수분을 보충해주지 않는다면 대부분 식사량을 제한하면 수분의 섭취량도 떨어지게 되기 때문이에요.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한 절제된 식이요법이 우리 몸에 공급되는 수분은 적어지게 되고 과도한 양의 운동을 하면 우리몸의 배출하는 수분은 많아지게 되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몸에 체수분은 일시적으로 빠르게 빠지게 되는 것이에요. 그래서 단기간 다이어트를 할 때 초기에는 체중이 쉽게 빠지는 현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에요. 하지만 결국에는 이것은 체수분이 빠져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해요. 이 현상은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크게 나타나는 데요. 과체중의 경우 체수분의 양도 많아서 초기에 더욱 체중이 많이 빠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것이에요.

 

인체는 7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렇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오히려 노페물을 배출이 원할하지 않거나, 변비가 생기는 등 건강에 악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어요. 결국에는 체수분이 빠져서 체중이 빠지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 아니라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에요. 또한 단기간 다이어트가 끝나고 정상식이에 들어가면 체수분이 보충되기 때문에 체수분으로 빠진 체중이 돌아오게 되면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커지게 될 수 밖에 없죠. 단기간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다이어트 기간에도 수분은 따로 적당량 섭취해줄 필요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근육양의 저하로 인한 다이어트 실패


 

 

 

 

 

음식을 극도로 제한하는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가 결국에는 다이어트에 실패로 이어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거에요. 하지만 이렇게 잘 알고 있으면서도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는 일단 음식의 양을 많이 줄여야 한다고 생각 하고 있죠. 하지만 이것은 상당히 위험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게 되는 것이에요.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우리 몸의 근육양이 줄어든다는 것이에요.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는 근육의 손실을 가져올 수 밖에 없어요. 먹는 양을 극도로 제한 할수 밖에 없으니 근육의 손실을 가져올수 밖게 없게 되는 것이죠. 근육의 경우 단위 면적당 체지방보다 4배 이상 무거워요. 한마디로 같은 크기에 근육과 지방이 있다면 근육이 4배이상 무겁다는 것이죠. 급격한 다이어트 중에는 근육의 손실이 있고, 조금만 근육이 손실이 있다면 이러한 이유로 체중이 많이 빠지게 되요.

굶는 다이어트로 근손실을 가져오면 많은 사람들이 체중이 빠져서 좋아하는데 이것은 좋아해야 하는 일이 절대로 아니에요.오히려 그로인한 부작용이 더욱 많아지기 때문이죠. 급격한 다이어트는 근손실을 가져오고 근육의 손실은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변화게 할 뿐 아니라 지방이 가까이 오지 못하도록 하는 역활을 하는 방해꾼을 잃게 되는 것이에요. 급격한 다이어트 중에는 식사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다이어트 기간이 끝나고 식사의 양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된다면 근육이 손실이 많이 되었기 때문에 다이어트 전 체중보다 더 찌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어떤 분들은 날씬해지는데 근육이 빠지면 좀 어때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도 있을거에요. 하지만 이것은 큰 착오에요. 근육은 우리몸에서 건강을 위해서 중요한 일을 제외하고 다이어트 측면에서만 본다면 아주 유용한 일을 하고 있어요. 근육은 하루에 같은 움직임을 하더라도 열량을 더 소비하게 해주고, 지방을 태워주기 까지 하죠. 또한 가만히 있어도 소비되는 열량. 즉 기초대사량을 높게 해주는 역활을 해요. 이런 근육이 손실이 된다면 결국에는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될 수 밖에 없어요. 굶다시피 하는 다이어트는 근 손실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라는 것이에요. 음식조절은 적당히 하는 것이지 무조건 너무 적게 먹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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