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때 도움이 되는 음식과 다이어트 식이요법 방법

Posted at 2015.04.06 01:00 // in 식이요법 가이드 // by 카라의 꽃말

다이어트 할때 도움이 되는 음식과 다이어트 식이요법 방법

 

 

다이어트 이야기 카라에요. 오늘은 다이어트에 식이요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이어트 식이요법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럼 본격적인 식이요법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보기 전에 수면과 다이어트에 대한 이야기 간단하게 해드릴게요. 충분한 수면은 다이어트에 꼭 필요한 부분이에요. 충분한 수면은 하루의 컨디션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운동의 효율을 높여주죠. 또한 신진대사를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요. 반대로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아요. 부족하 수면이 다이어트에 좋지 못한 이유는 우리의 몸은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수면이 부족하면 노폐물을 배출 시키는 대사작용이 떨어져 몸 속에 노폐물이 축척되기 쉽게 되죠. 노폐물이 축적이 되면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요. 또한 이런현상은 내장에도 큰 부담을 주게 되요. 노폐물을 밖으로 빨리 배출시키고 체내의 순환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해요. 체온이 1℃ 상승하면 기초대사도 200kcal 증가하므로 잠을 자면서도 쉽게 살을 빼려면 평소 수분대사를 높여주는 음식물을 적극 섭취하고 항상 따뜻하게 잠을 자도록 하는 것이 필요해요. 또한 어떠한 일을 하다 잠을 제때 못 자는 것도 비만을 부르는 원인 될수도 있어요.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규칙적인 수면이 도움이 되니 규칙적인 수면을 하도록 노력해야해요.

 

다이어트 이야기 오늘의 포스팅은 다이어트 할때 도움이 되는 음식과 다이어트 식이요법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섭취라고 할수 있죠. 식이요법이야 말로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되요.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이라고 하면 거의 대부분의 분들이 음식을 줄이는 것만 생각 할 거에요. 하지만 음식을 줄이는 것 말고도 다이어트에 중요한 것이 있어요. 그것이 바로 어떠한 음식을 선택 하느냐이죠. 음식의 양을 줄이는 것이 물론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 있겠지만 그것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어떠한 음식을 선택 하느냐에 대한 문제에요. 같은 양을 먹더라도 어떠한 음식을 선택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크게 틀려질수 있거든요. 또 누구나 쉽게 지킬수 있는 음식섭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누구나 알고 있지만 잘 지키지 않을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것만 지킨다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될거에요. 잘 알아두고 일상생활에서 잘 지킬수 있도록 하세요.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힘내서 아자아자~ 파이팅~

 

 

 

 

다이어트 할때 도움이 되는 음식선택 방법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을 생각한다면 일단 많은 분들이 음식의 양에 대해서만 생각 할거에요. 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음식의 선택이에요. 음식을 먹어서 똑같이 포만감을 느겨도 어떠한 음식은 칼로리가 적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수도 있지만, 어떠한 음식들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고, 칼로리도 높은 음식이 있을수 있으니 말이에요.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고 있는 것이 좋아요. 다이어트시에 먹어야 되는 음식은 저칼로리, 고영양, 저지방,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하루 3~5끼로 나누어 섭취 하여야 되요.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는 것이에요.)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할께요.

 

저 칼로리, 고 영양, 저 지방,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은 혈당지수가 낮으며 칼로리가 적은 음식입니다. 낮은 혈당지수의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를 빠르게 해 주어 도움을 줍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위에서 소화를 시켜 우리 몸 이곳저곳에 필요한 에너지로 쓰이게 됩니다. 이렇게 쓰고 남은 에너지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글리코겐이나 지방세포에 중성지방으로 축적이 됩답니다.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혈중 포도당 농도가 빠르게 낮아지게하여 인슐린의 지방 축적등에 작용을 멈추고 쉬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인슐린이 쉴 때는 중성지방을 다시 포도당과 유리지방산으로 분해하여 근육과 간에서 에너지로 쓰게하는 글루카곤이 분비 된답니다. 그러니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면 지방이 잘 축적 되지 않고, 운동을 하였을 때에도 그 만큼 효과도 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혈당지수가 낮더라도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혈당지수가 낮으면서 칼로리도 낮은 음식, 그런 음식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품이라는 것을 알아두셔야 해요. 한가지 예로 고기는 당지수가 매우 낮지만 칼로리는 높고, 감자는 당지수가 비교적 높지만 칼로리는 낮은 음식이에요. 당지수도 낮고 칼로리도 낮은 음식은 잡곡류, 현미류, 통밀 그리고 야채, 생선, 닭 가슴살과 같은 흰 살코기등이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제일 알아두어야 하는 것은 혈당지수가 낮으면서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것 이에요. 그럼 구체적으로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이 다이어트에 어떻게 좋은가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이 다이어트에 좋은점
- 체중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 식사 후에 혈당 상승이 적습니다.
- 인슐린 효과를 좋게 해줍니다.
- 운동 후에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탄수화물을 재이용합니다.
- 음식 에너지를 오랫동안 지속 시켜 줍니다.

 

 

 

다이어트 할때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 식이요법이 중요하고, 식이요법을 잘 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트 식단을 갖고 그에 따라서 하는 것이 좋아요. 그런데 엄격한 다이어트 식단을 갖고 그것을 잘 따라서 음식을 섭취하고, 다이어트에 성공을 한다고 해도 평생 그 식단을 지킬수 없으므로 평소에 좋은 식습관을 갖고 있지 않다면 100% 요요현상이 생길수 밖에 없어요.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할때는 음식조절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음식섭취를 하는 방법에 대한 개선도 필요해요. 그런데 이러한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자세히 알아볼테니 잘하고 있지 않았다면 고칠수 있도록 해보세요.

 

수분섭취
여성들의 경우 화장실을 자주 가는것도 귀찮고 해서 물을 일부로 조금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체내에 70%나 차지하는 물의 역활은 우리몸에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물은 노폐물을 제거 해줌으로써,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체내의 염분을 조절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충분한 물의 섭취는 물의 우리몸에게 주는 긍정적인 역활로 인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므로 평소에 충분히 먹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물은 칼로리가 없어서 마니 마셔도 체중의 증가를 가져 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물의 섭취에도 주의 할점이 있습니다. 특히 식사중에는 물의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식사 중에 마시는 물은 소화액과 희석되어 소화에 장애를 줍니다. 또한 식 후에 바로 마시는 물도 당수치로 인해 좋지 않습니다. 식사 중이나 식사 직후를 제외하고 물은 틈틈히 자주 마시는게 좋습니다. 우리몸에 중요한 역활을 하는 물은 잘 먹지 않게되면 노폐물의 원활히 배출이 되지않아 우리 몸에 셀룰라이트를 형성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평소에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씹고 천천히 먹기
음식을 빠르게 먹는 것은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중추신경계를 자극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데 15분정도가 걸립니다. 즉 15분이 되기까 지는 충분히 많은 음식을 먹어도 포만감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식사 시간은 적어도 20~30분으로 하여 충분히 천천히 오래 씹어 먹어야 과식을 하지 않고 적당량을 먹을수 있습니다. 또한 천천히 오래 꼭꼭 씹어서 넘기면 소화가 잘되어 위에 부담을 덜 주게 됩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기 힘들다면 젖가락을 사용해서 식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젖가락을 사용해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음식을 먹는 속도를 줄일수 있으므로 천천히 먹는 식습관을 갖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사할 때 대화를 많이 할수 있도록 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 급하게 식사를 하지 않도록 하고, 천천히 식사습관으 갖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식사자리에 큰소리를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지 않다고 인식되어졌지만, 대화를 하면서 식사를 한다면 다이어트와 친분에도 도움이 되니 음식을 천천히 먹고, 많이 씹어서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끼니 식사의 비율
다이어트에는 상대적으로 아침은 많이 먹고, 저녁은 적게 먹으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것은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아침과 점심, 저녁의 비율을 아침 > 점심 > 저녁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사람은 자는 동안에도 신체는 칼로리를 소비하게 됩니다. 보통 자는 동안 소비되는 칼로리는 300~500 칼로리 정도입니다. 식사의 비중이 아침에 높아야 하는 이유는 자는동안 부족한 영양이나 칼로리를 보충해 주기 위해서 입니다. 반대로 저녁시간에는 활동이 적어 지기 때문에 칼로리의 소비가 적어지고 지방의 축척하는 비율이 높아지게 되니다.  이 때문에 저녁의 음식섭취 비율은 아침보다 낮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꼭 하시되 아침>점심>저녁의 비율로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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