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호흡법과 서킷 트레이닝

Posted at 2015.01.07 23:00 // in 헬스정보 가이드 // by 카라의 꽃말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호흡법과 서킷 트레이닝

 

다이어트 이야기 카라에요. 오늘은 다이어트 효과를 높여주는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호흡법을 알아보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서킷트레이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정보이니 잘 알아두세요. 그럼 그 전에 더욱 간단한 다이어트 이야기 해볼게요. 오늘 간단하게 알아볼 내용은 겨울철 운동에 스트레칭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운동 전에 스트레칭은 겨울에 뿐만 아니라 꼭 필요한 부분이기는 한데요. 그 중에서도 겨울에는 더욱 중요하다고 할수 있어요. 그것은 운동 전 스트레칭이 부상예방에 도움이 되고 근육을 운동에 가장 적합한 온도로 상승시켜 주기 때문이에요. 근육을 운동에 적합한 온도로 상승시켜 주게 되면 근 수축을 활성화시켜 유산소 에너지 시스템을 잘 가동 시킬 수 있게 만들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줘요. 즉 운동의 효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는 뜻이죠. 그리고 우리의 몸의 산소 이용능력을 높이고 최대산소 섭취량을 증가시켜 운동의 효율을 높여 주기도 하죠.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상해 예방과 돌연사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이제 겨울철에 운동 전에 스트레칭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셨죠? 겨울철 운동 전 스트레칭은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 사항이라고 할수 있어요. 조금은 귀찮더라도 운동 전 스트레칭 꼭 하시길 바래요.

 

다이어트 이야기 오늘의 포스팅은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호흡법과 서킷 트레이닝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유산소 운동은 많은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하는 운동이죠. 아무래도 체중을 감량 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수 있어요. 그런데 유산소 운동을 할때 호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분들이 있으신가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유산소 운동의 호흡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을거에요. 아니 인식 조차 안하고 있을거란 생각이 들어요. 근력운동에서 호흡법에 신경쓰는 분들이 많은데 말이죠. 그런데 유산소 운동도 호흡법이 중요해요. 올바른 호흡법은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더욱 높여줄 뿐 아니라 운동의 효율도 높이기 때문이죠. 그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늘도 힘내서 아자아자~ 파이팅~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호흡법


 

 

 

 

 

 

이번에는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호흡법과 서킷 트레이닝 중에서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호흡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운동에는 올바른 호흡법이 있다는것 다들 잘 아시죠? 특히 근력운동에 호흡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그것도 그럴것이 근력운동에는 호흡법이 어떻게 하라고 딱 정해져있기도 하고 배우기도 하지요. 하지만 유산소 운동에는 그런것들이 없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근력운동의 경우 "근육이 수축될때 호흡을 내쉬고, 이완이 될때 호흡을 들이마시는 것." 이렇게 딱 정해져 있잖아요. 그런데 유산소 운동은 이렇게 딱 정해서 배우지 않았을거에요.

 

그런데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호흡법도 중요성이 높아요.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지방감량과 체중감소에 도움을 주려면 산소 섭취에 신경 써주어야 하거든요. 그런데 대부분의 많은 분들이 유산소 운동을 할때 호흡을 많이 신경 쓰지 않고 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호흡을 신경쓰지 않으면 체지방 감소와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덜 될테고. 같은 운동을 한다고 해도 그 만큼 효율성에서 떨어지게 되기 너무 안타까워요.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호흡법이 중요한 부분이죠. 또한 유산소운동 할때 원활하게 산소의 공급이 이루어 지지 않아 유산소 운동의 역활인 산소를 사용하여 지방을 에너지로 쓰는것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되요. 일반적으로 마라톤 선수나 장 거리등의 유산소 운동을 해 주는 운동 선수들도 일정 간격으로 호흡을 해 줌으로써 고효율 에너지 지방의 사용을 하여 신체의 운동 수행능력을 더 향상 시켜 주거든요. 이제 유산소 운동의 호흡의 중요성은 충분히 아셨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호흡법
유산소 운동 선수들이 많이 사용하는 호흡법은 4~5초간 천천히 숨을 들이 마쉬고 4~5초간 천천히 내 쉬는 방법입니다. 물론 일반인들이 운동선수 같은 호흡법으로 하기에는 어느정도 익숙해지기 전 까지는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하는 분들은 운동 선수들 만큼 힘든 호흡법은 하지 않더라도 유산소 운동을 할때 는 호흡을 깊게 들이 마시고 깊게 내 쉬어 운동의 효율을 높여 줄 수 있도록 호흡에 신경써야 합니다. 호흡에 신경을 쓰면 같은 시간의 유산소 운동을 하더라고 호흡을 신경쓰지 않을 때보다 운동의 효과가 높아집니다.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서킷 트레이닝 방법


 

 

 

 

 

 

이번에는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유산소 운동의 올바른 호흡법과 서킷 트레이닝 중에서 서킷 트레이닝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서킷 트레이닝은 효과적인 운동 방법 중 하나로써 힘과 지구력, 유연성까지 늘려주는 운동 방법이에요. 근래에 우리나라에는 서킷트레이닝이라는 용어보다 순환운동이라는 용어로 더욱 알려져있죠. 서킷트레이닝과 순환운동은 같은 운동방법이에요. 서킷 트레이닝은 새로운 자극과 강도있는 운동으로 다이어트의 효과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 운동 방법인데요. 서킷 트레이닝은 1953년 영국에 리즈 대학에서 처음 시작다고 알려져있고, 서킷 트레이닝의 운동구성은 여러가지 운동과 그 사이에 최소한의 휴식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럼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서킷트레이닝의 장점
운동목적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이 가능합니다.
강도가 높아 칼로리 소모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 시간이 적은 현대인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 방법입니다.
몸 전체에 균형적인 근육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지구력과 유연성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방법입니다.

 

서킷 트레이닝 방법
서킷트레이닝이 6가지 이상의 여러가지 운동을 한 사이클 안에 구성된 운동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즉 6~12가지 운동을 쉬지않고 한번에 돌아가면서 하는 운동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운동을 한 사이클 안에 구성할때는 운동의 목적에 따라서 근력운동으로만 구성하기도 하고, 유산소 운동으로만 구성하기도 하고,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함께 구성하기도 합니다.

 

서킷 트레이닝의 주의점
원하는 특정부위에 근육발달에는 좋지 않습니다.
매일 서킷 트레이닝을 할 경우 강도가 높아 오버트레이닝이 될수 있습니다.
강도가 있는 운동으로 초보자의 경우 피해야 합니다.
근육에 크기를 키우는데든 적합한 운동 방법이 아닙니다.

 

서킷 트레이닝의 예
근력운동으로 구성된 서킷 트레이닝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덤벨 프레스 → 덤벨 플라이 → 벤트오버로우 → 덤벨 숄더프레스 → 덤벨컬 → 덤벨킥백 → 스쿼트 → 런지를 쉬지않고 한번에 운동을 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한 사이클을 돌고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한사이클을 쉬지않고 운동을 하는 것을 1세트라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쉬지않고 한가지 사이클로 운동을 구성해서 하게되면, 지구력을 향상시킬수 있으며, 몸 전체에 근육 발달과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이 불균형하게 발달 하는것을 바로잡아 줍니다. 써킷트레이닝은 강도가 높은 운동이지만 칼로리 소모가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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