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술과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

Posted at 2015.04.14 21:00 // in 다이어트 가이드 // by 카라의 꽃말

음주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술과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

 

 

다이어트 이야기 카라에요. 오늘은 술과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음주로 인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분들이 많으시죠? 오늘 다이어트 이야기 꼭 알아두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본격적인 다이어트 전에 다이어트에 대한 소식 전해드릴게요. 오늘은 다이어트 콜라와 다이어트에 대한 연구결과를 알려드릴게요. 다이어트 콜라를 적어도 하루에 한 캔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어요.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텍사스대 연구진은 다이어트 콜라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허리사이즈가 늘어난다며 하루에 한 캔만 마셔도 3인치가 더 살이 찐다고 해요. 연구진은 다이어트 콜라가 낮은 칼로리로 허리를 잘록하게 만들어주는 등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다는 설명은 부적절하다고 했다네요. 연구진은 9년간 65세 이상 미국인 749명의 생활방식을 분석한 결과 이렇게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연구내용은 실험 시작과 동시에 참가자들의 허리둘레를 잰 뒤 이후 세 차례 더 측정했는데 매일 하루에 다이어트 콜라 한 캔 이상을 마신 사람의 경우 허리둘레가 최소 3인치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다이어트 콜라를 가끔씩 한 캔 정도만 마신 사람은 허리둘레가 2인치 정도 늘어난 반면에 다이어트 콜라를 전혀 마시지 않았다고 답한 사람은 허리둘레가 1인치도 커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미국 텍사스대학 샤론 파울러 박사는 매일 다이어트 콜라를 마신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허리둘레가 3배 이상 늘어났고 이것은 심각한 대사질환 및 사망률과 연관이 있다고 밝혔다고해요. 이번 연구를 통해 다이어트 탄산음료의 섭취와 심혈관 대사질환의 위험과는 상관관계가 있음이 드러냈다고 하네요. 다이어트 콜라라고 해도 탄산음료는 좋지 않다는 것이네요. 탄산음료를 자제하도록 하세요.

 

다이어트 이야기 오늘의 포스팅은 음주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술과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이어트를 위해서 열심히 식이조절을 하다가 실패를 할 때가 생기죠. 다이어트 중에 식이조절을 실패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음주일거에요. 우리사회는 음주를 많이 하는 문화인데요. 다이어트 중이라고 하더라도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자신이 원하지 않아도 어쩔수 없이 음주를 할 수밖에 없을수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음주로 인해서 중도에 포기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술과 다이어트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보려고해요. 음주가 좋지 않은 이유에서 과음을 한 다음날에는 음식조절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테니 잘 알아두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힘내서 아자아자~ 파이팅~

 

 

 

 

음주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이유


 

 

 

 

 

 

술이 몸매 만들기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이어트를 할 때에 술을 마시게 되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에요. 그런데 정확히 왜 술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지 알고 계신분들이 적으시죠? 자세히 알아볼게요.탄수화물과 단백질은 1g당 4kcal 지방은 1g당 9kcal의 에너지를 내는것은 알고 계시죠? 술의 주 성분인 알콜은 1g당 7kcal의 에너지를 내요. 상당히 높은 칼로리이죠. 술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에 비해서 2배 가까운 에너지를 내는 고열량 식품이에요.

 

그렇지만 술의 주 성분인 알콜은 다른 에너지와 다르게 몸의 온도 상승이나 몸이 활동을 할 때 모두 소비 되기 때문에 텅빈 칼로리(empty calorie) 라고 부르기도 해요. 즉 술 자체가 체중증가를 가져오지 않는 다는것이에요. 만약에 술 자체가 체중증가를 가져온다면 알콜중독자 같은 경우에는 비만인이어야 하는데 마른 분들이 더 많잔항요. 또한 알콜은 체내에서 직접 지방이나 탄수화물로 전환되지는 않아요. 머... 사실 술을 마시면 살이 찐다라는 의견과 술을 마셔도 살이 찌지 않는다 라는 의견이 전문가 사이에서도 대립된 의견을 주장하고 있어요. 그러나 공통 된 결론은 술을 마시게 되면 결과적으로 체지방과 체중감량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중요하죠.

 

이쯤 되면 술은 텅빈 칼로리인데 왜 체중감량과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고 의문이 생기는 분들 있죠? 도대체 텅빈 칼로리인 술이 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지 이야기 해 드릴께요. 술의 알콜 성분은 우리의 몸속에 들어오게 되면 다른 에너지원보다 가장 우선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요. 그렇다면 술과 함께 섭취한 안주나 다른 영양소들은 알콜을 에너지로 먼저 사용을 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가 되지 않아 체내에 남게 되겠죠.  이때 소비되지 않고 남은 에너지원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몸에 저장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다시 설명을 드리면 소주 한병을 마시게 되면 소주 한병을 먹은것만으론 실질적인 지방이 축적이 되는것이 아니고요.  소주 한병의 칼로리를 소비하는동안 다른 영양소들은 알콜의 에너지 소비에 밀려 칼로리 소비는 없게 되고 그로인해 다른 영양소들의 에너지는 지방으로 저장 되어 질수 있는 것이지요. 대략 소주 한병의 칼로리가 571kcal이니까 571kcal가 소비 될 때 까지는 다른 에너지원은 사용하지 않아 술 말고 다른 영양소들을 섭취 하였을때는 지방으로 저장이 될수 있는것이지요.

 

혹시 이런분 있나요? 그렇다면 술 마실 때 안주는 안 먹고 술만 먹으면 살이 안 찌겠네....이런 분들은 오해하는 분들이 안주를 전혀 먹지 않고 술을 마실 경우에는 당연히 안주와 함께 먹는 것 보다는 살이 덜 찌겠지만 알콜이 너무 빠르게 흡수되어 간에 부담을 주며, 또한 위에 강한 자극을 주게 되어 건강에 아주 해로워요. 쪼꼼 살 덜찌게 한다고 건강과 수명을 깍아먹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마세요.

 

 

 

여성에게 음주가 좋지 않은 이유


 

 

 

 

 

 

위에 음주가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음주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술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좋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요즘에 남녀차별을 하는 세대가 아닌데... 술이 남녀차별을 하는 것일까요? 여성에게 음주가 좋지 않은 이유는 요. 술(알콜)을 분해하는 호르몬이 여성에게는 남성보다 훨씬 조금 있기 때문이에요.

 

좀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할께요. 여성은 알콜을 1차적으로 대사시키는 위장 점막의 알콜 탈수소 효소의 활성이 낮아요. 그래서 음주 후 여성이 혈중 알콜 농도과 남자보다 높아지져. 그런데 이런 탈수소 효소의 활성이 낮은 이유가 있어요. 그건 바로 태내(태아) 알콜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에요.

 

태내(태아) 알콜증후군이란? 임신중 모체의 음주로 인해 태아가 알콜 또는 그 1차 산화물인 아세트알데이드에 노출되어 출생 후 아기에게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형태적, 정신적 장애를 말하는 것이에요. 곧 여자는 태아를 보호 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알콜의 분해를 적게하는거져. 왜 여성들이 남성보다 술이 더 좋지 않은지 이해가 확실히 가셨나요?

 

열량이 아주 높고 영양소는 없는 술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고 여성의 몸에는 더욱 더 좋지 않으니 지나친 음주는 삼가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 만드시라는 깊은 뜻이 숨어 있는 것이에요. 참고로 적당한 음주는 남성은 하루에 소주 2잔 여성은 하루에 소주 1잔 정도에요. 적당한 음주를 지키기는 상당히 힘들겠지만.. 항상 노력할 수 있도록 해야겠지요.

 

 

 

과음한 다음날 음식조절 방법


 

 

 

 

 

 

마지막으로는 과음한 다음날 음식조절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음주를 하지 않으려고 노력을 한다고 하더라도 누구나 음주를 할 수밖에 없어요. 그러므로 음주 후에 음식조절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두는 것이 필요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날에 술을 마시던지 전날에 너무 많은 음식을 먹었다하면 다음날 식사 한끼, 두끼를 안 먹으려고 해요. 이건 잘못된 방법이에요. 너무 많이 먹은 죄값을 치루기 위해 다음날 한끼, 두끼를 굶는 식으로 죄값을 치루셨다면 그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 아니라 지방을 쌓고 살을 찌우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신거에요.

 

왜 그럴까요? 한번 알아볼게요. 우리에 몸은 방어를 하려는 기능이 있어요. 사람들은 누구나 움직이지 않아도 신체의 각 기관들이 활동하려면 에너지가 필요하거든요. 이것을 기초 대사량이라고 하죠. 여기에 또 우리가 일을 하려면 움직여야 하고 또 다이어트와 몸매를 만들기 위해 운동도 하겠죠? 이렇게 우리의 몸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해요. 이것을 운동대사량이라고 하고요. 그런데 식사를 굶거나 너무 적은양을 먹게 되면 방어를 하려고 여러가지 조치를 취하게 되요.

 

우리몸에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두가지가 있는데요. 한가지는 저장기능이 작용하게 되요. 음식 섭취를 너무 많이 줄이거나 섭취를 안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에너지가 언제 들어올지 몰라서 조금만 먹어도 남김없이 몸에서 흡수해 지방으로 저장을 해두려고 하는 것이에요.

 

또 한가지는 제거 기능이 있는데요. 우리의 몸에서 에너지 소비가 가장 높은 조직을 버릴려고 하는 것이에요. 우리의 몸에서 에너지 소비, 즉 칼로리를 가장 많이 쓰는 것은 근육 조직이거든요. 그래서 몸은 에너지가 적게 들어 오니 에너지 소비가 가장높은 근육 조직을 버리려고 하는 것이에요. 그렇게되면  근육이 줄었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게되고 그럼 조금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로 변하게 되는 것이죠.

 

그럼 술을 마시거나 많은 음식을 먹은 다음날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주 쉬운 방법이 있는데요. 들어보면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 예요. 어떤식으로 하냐면요. 우선 전체적인 하루 음식섭취량을 줄이세요~ 다이어트 할때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는 건 아시죠? 그걸 이용하는 거예요. 전체적인 양은 줄이데 식사를 거르지는 말고 대신 한번 먹을 때의 양을 줄여주며 조금씩 자주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것이지요.

 

아주 간단하지만 또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지나쳐 가고 있는 것이지요. 몸매만들기와 다이어트는 이렇게 알면서 하지않고 지나쳐 가는 것을 실행 하는거랍니다. 몸매 만들기와 다이어트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가장쉽고 누구나 아는것부터 실행하는거예요. 건강해지기 위해서 하는 행동들은 대부분 다이어트와 몸매만들기에 좋다는것 알아 두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뮬라 | 조현수 | 인천시 부평구 장제로336 3,4,5층 (삼삼동) | 사업자 등록번호 : 122-86-33843 | TEL : 010-3023-1877 | 통신판매신고번호 : 인천부평-039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3
트랙백 Trackback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