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위해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

Posted at 2013. 2. 20. 00:58 // in 헬스정보 가이드 // by 카라의 꽃말

다이어트 위해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

다이어트 이야기 카라에요. 오늘은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같이 병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또한 근력운동을 배제하고 유산소 운동만 했을때 다이어트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은 이유도 알아볼게요. 물론 그전에 다이어트에 관한 소식 전해드릴게요.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좀 좋지 않은소식인데요. 여대생의 결핵 발생률이 일반 20대 초반 여성보다 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62개 대학 여학생 2만1074명을 상대로 결핵검진을 실시한 결과 유증상자가 52명으로 인구 10만명당 239명꼴이었다고해요. 만 20~24세 여성 전체의 결핵 발생률인 인구 10만명당 95명보다 2.5배 많은 수준이라는데요. 결핵은 주로 결핵감염자의 면역력이 떨어질때 발병하는 것으로 젊은 여대생에게 결핵 발생률이 높은 이유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후유증과 영향 결핍이 주된 이유로 분석되어진다고 해요. 그만큼 많은 젊은 여성들이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고 봐도 될것 같은데요. 다이어트는 아름다운 몸매와 자신감 등을 위해서 물론 필요한 것이지만 건강을 해치면서 까지 하는 무리한 다이어트는 좋지 않아요. 오히려 무리한 다이어트로 얻을수 있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을수 있는 좋지 않은 방법이 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지금부터라도 운동을 병행한 건강한 다이어트 잊지 않았으면 해요.

다이어트 이야기 오늘이 포스팅은 다이어트 위해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에 중요성에 대해서는 카라가 상당히 많이 이야기 한것 같은데요. 오늘 한번도 잔소리(?)하도록 할게요. 건강하고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지식이니 만큼 다시한번 알아두시고 꼭 올바른 다이어트 했으면해요. 운동을 하다보면 노력하는 만큼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서 속상해 하시는 분들 많아요. 그 중에 하나가 유산소 운동을 열심히 하지만 생각보다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도대체 열심히 유산소 운동을 하는데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세상에 이유가 없는 결과는 없겠지요.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테니 다들 잘 읽어보시길 바래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힘내서 아자아자~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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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위해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







유산소 운동을 정말 열심히 하는 분들 많으시죠? 피트니스 센타에 가면 매일 런닝머신을 열심히 하는 여성분들 많잖아요. 그런데 그런 분들이 다이어트 효과를 못봐서 고민하는 경우도 많아요. 물론 피트니스 센타 뿐만 아니라 매일 저녁 집앞에서 줄넘기를 열심히 하시거나, 러닝을 열심히 하는 분들도 많아요. 마찬가지로 열심히 하시면 노력하는 만큼 다이어트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는것 같아서 속상해하고요. 이렇게 유산소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도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열심히 노력하는데도 효과가 없다면 분명 그만한 이유는 있을거에요.

유산소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도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았던 이유는 체지방과 체중 감량만 된 것이 아니고 근육도 감소 되었기 때문이에요. 대부분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이 최고인줄 알고 있는데요. 유산소 운동이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잘못 된 생각이예요. 유산소 운동이 체중 감량과 체지방 감량에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요. 유산소 운동만 할 경우에는 근육도 감소가 되기도 해요.

이렇게 체중이 빠져도 체중과 함게 근육량 감소도 일어나기 때문에.... 체중이 빠진 현상은 일시적인 것일 뿐이지 실질적으로 완벽한 다이어트가 된것은 아니에요. 기초대사량을 늘려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되고, 운동을 하지 않고 평소에도 많은 칼로리 소비를 시켜주고,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근육이 필요한데 근육도 같이 빠지게 된 것이니... 올바른 다이어트가 되지 않고, 생각한 만큼 효과가 나타나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운동을 지속하다면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운동을 처음 만큼 열심히 하지 못하게 되기도 해요. 그럴때 원래대로 음식을 섭취 해 주더라도 그 만큼 기초대사량도 낮아 졌으니 살이 찌게 되는 것이죠. 또한 아무리 완벽한 사림이라도 어떤 때에는 과식도 하게 될때도 있을수도 있겠죠. 이렇게 어쩌다가 하는 과식에도 근육량 감소로 기초대사량이 내려갔으니 조금만 먹어도 평소보다 더 찌게 되는 것이죠.

다이어트는 살 안찌는 체질을 만기 위해서는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 병행을 해주어야 해요. 누구나 근력운동과 함께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통해 최소한 근육량을 유지시켜 주거나 늘려 주어야 운동의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지고, 요요현상이 적은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했으면 해요. 그럼 마지막으로 근력운동의 효과 4가지를 알아보고 오늘 이야기는 마무리 하도록 할게요.



근력운동의 긍정적인 다이어트 효과 3가지







기초대사량이 올라가 살이 덜 찌는 체질이 됩니다.
기초대사량이 올라가면 운동을 안하고 있는 휴식 상태에서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되고 지방 사용량도 증가해요. 근육은 지방보다 에너지를 더욱 많이 필요로 하거든요. 그러니 근육량이 많으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지방이 감소 하게 되어 살도 빠지고 사이즈도 줄어 드는 거랍니다. 또 칼로리 소비가 많기 때문에 같은 양의 식사를 해도 근육량이 많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살이 덜 찌는 것이고요. 근육은 자체적인 생존을 위해서 칼로리를 소모하기때문에 근육양이 많은 사람은 근육양이 적은 사람보다 기초대사량이 큰것 이고요. 근육은 기초대사량의 40%의 비율을 차지 하거든요. 그래서 다이어트시에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해 근육운동을 권하는 것이예요.

몸에 지방 대신 근육이 생기가 해줍니다.
지방대신 근육으로 바뀌게 되면 좋은 점은 첫번째는 몸에 지방대신 근육이 생기게 된답니다. 근육의 사이즈는 지방에 비해 반 정도 밖에 되지않아 신체 사이즈가 줄어 든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하고 있는 오해하나를 풀고 갈께요. 여성은 남성과 호르몬의 차이 때문에 근육운동을 하여도 남성들처럼 우락부락한 근육질이 절대 되지 않는 답니다.  그 이유는 남성과 여성의 호르몬 차이때문에 그런데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근육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기때문에 특별히 남성호르몬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에는 절대로 근육이 크게 되지는 않는답니다. 인터넷등에서 남성들 같은 몸매의 우락부락한 근육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은 남성호르몬제를 사용을 한것이지요.

운동대사량이 올라가 살이 덜 찌는 체질이 됩니다.
근력운동을 하여 근육이 생기면 운동대사량도 올라 간답니다. 운동대사량이란 움직일때 소비되는 에너지를 이야기 하는건데요. 그 운동 대사량이 올라가게 되면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운동의 효과가 더 큰것이지요. 그럼 힘들게 오랫동안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효과가 크게 되겠지요. 그러니 한번 제대로 몸매를 만들어 놓으면 그 다음 부터는 몸매를 관리 하기가 쉬워 진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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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그린81

    2013.02.19 23:51 신고 [수정/삭제] [답글]


    ~~
    여성 다이어트도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하는군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당

  2. 톡톡 정보

    2013.02.20 02:39 신고 [수정/삭제] [답글]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같이 해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군요.
    좋은 정보 잘 알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3. 맛있는 남자

    2013.02.20 03:41 신고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카라의 꽃말님~ 닥포입니다. 유익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4. 가을사나이

    2013.02.20 04:43 신고 [수정/삭제] [답글]

    다이어트정보 잘보고갑니다.

  5. +요롱이+

    2013.02.20 04:51 신고 [수정/삭제] [답글]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덕분에 배우고 갑니다^^

  6. 해피 매니저

    2013.02.20 04:53 신고 [수정/삭제] [답글]

    다이어트시 근력과 유산소 운동이 필요하겠군요
    잘 보고 갑니다.^^

  7. 산위의 풍경

    2013.02.20 05:35 신고 [수정/삭제] [답글]

    카라님~
    역시 다이어트 선생님 같으셔요~
    제가 요즘 수영하고 있잖아요~~ 근육량이 늘고 있어서 완전 신나요.
    오늘도 행복하루 마무리 하셔요~

  8. 모드니에

    2013.02.20 06:11 신고 [수정/삭제] [답글]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볕은 따스한것 같은데 바람이 불어 실외는 춥네요
    모쪼록 항상 따뜻하게 다니시길 바랍니다^^

  9. 드래곤포토

    2013.02.20 22:46 신고 [수정/삭제] [답글]

    잘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10. 그린81

    2013.02.20 23:36 신고 [수정/삭제] [답글]

    참~~ 다이어트는 쉬운거 같지가 않아요
    저두 한동안 런닝만 죽어라 했는데 살이 빠지지 않는 경험을 한듯 합니당

  11. 금융연합

    2013.02.21 23:26 신고 [수정/삭제] [답글]

    근력운동을 필히 병행해야겠군요.

  12. 맛있는 남자

    2013.02.21 23:29 신고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카라의 꽃말님~ 닥포입니다. 유익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13. goodstory

    2013.02.22 06:06 [수정/삭제] [답글]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해야하는 것이 중요하군요.
    좋은 정보 알고 갑니다. :-)

  14. 2013.02.24 22:47 [수정/삭제] [답글]

    ㅠㅠ저두 유산소랑 근력병행하고있는데요
    살이빠지긴하는데 왜굶어서확빼는 사람들은 한달에 15키로씩도 빼잖아요ㅋ귀가얇아서 그런사람들보면 부럽고 조바심도나도ㅋ
    알거든요ㅠ그렇게하면 몸만상하고 요요오는거ㅋ
    근데두막 매일조바심이나네요ㅋㅋㅠㅠ
    1년동안 천천히 식단조절하고 운동해서 빼는게제일좋은데 빨리확빠지지않으니까ㅋㅋㅠㅠ

  15. 2013.02.24 22:48 [수정/삭제] [답글]

    ㅠㅠ저두 유산소랑 근력병행하고있는데요
    살이빠지긴하는데 왜굶어서확빼는 사람들은 한달에 15키로씩도 빼잖아요ㅋ귀가얇아서 그런사람들보면 부럽고 조바심도나도ㅋ
    알거든요ㅠ그렇게하면 몸만상하고 요요오는거ㅋ
    근데두막 매일조바심이나네요ㅋㅋㅠㅠ
    1년동안 천천히 식단조절하고 운동해서 빼는게제일좋은데 빨리확빠지지않으니까ㅋㅋ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