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위한 아침식사와 식후 운동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기

Posted at 2014.12.08 01:57 // in 식이요법 가이드 // by 카라의 꽃말

다이어트를 위한 아침식사와 식후 운동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기

 

 

 

다이어트 이야기 카라에요.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 알아야 할 아침식사와 식후 운동시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이어트에 중요한 것이 식이요법이니 만큼 잘 알아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본격적인 포스팅 전에 간단한 다이어트에 대한 이야기 해드릴게요. 오늘 알아볼 간단한 이야기는 혼돈훈련 원칙이라는 것인데요.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높여주는 운동방법 중에 하나에요. 혼돈훈련 원칙 이라는 것은 운동 종목이나 시간 강도를 매번 바꿔주면서  운동을 하는것을 말해요. 매일 똑같은 종목을 같은 강도나 시간으로 하게되면 몸이 적응을 하게 되는데요. 적응을 했다는건 그만큼 에너지 소모가 줄어 들게 되는게 운동 효율을 크게 하기 위해서 다른 종목이나 운동시간 강도 등을 바꿔 몸이 적응 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것이죠. 예를 들면 런닝머신을 처음 했을때는 힘드셨죠? 하지만 몇일 뒤에는 같은 양을 해도 덜 힘들게 느끼시지 않으 셨나요? 한가지 운동을 같은 방법으로만 하시는 것보다 주기적으로 변화를 주세요. 효과도 좋고 덜 지루하게 할 수 있어요. 앞으로 매일 같은 방법으로 운동을 하는 것보다 새로운 방법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열심히 하셨으면 좋겠어요. 항상 새로운 운동프로그램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다이어트 이야기 오늘의 포스팅은 다이어트를 위한 아침식사와 식후 운동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기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다이어트를 위해서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아침식사가 도움이 된다고 알고있지만 실제로 아침식사를 하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아침에는 누구에게나 가장 바쁜 시간이 아닐까 해요. 그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아침을 거르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요.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아침식사를 꼭 하도록 노력해야해요. 그러므로 오늘은 아침 식사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한번 이야기 해드릴게요. 아침에 가장 바쁜 것은 알겠지만 조금은 일찍 움직여서 아침식사를 꼭 하도록 노력해보세요.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힘내서 아자아자~ 파이팅~

 

 

 

 

다이어트를 위한 아침식사의 중요성


 

 

 

 

 

 

 

다이어트를 위한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침식사가 다이어트에 중요한 역활을 한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그래서 아마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는 거 다들 잘 알고 있을거에요. 그런데 많은 분들이 여러가지 이유로 아침식사를 거르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아침을 먹지 않으면 살이 찐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아침을 먹지 않으면 왜 살이 찔까요? 오전에 섭취한 음식의 에너지는 두뇌활동과 내장기관 그리고 신체기관의 에너지 소모에 쓰이지 체중을 증가시키는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답니다. 우리가 식사를 굶게 되면 공복감으로 인해 살이 빠졌을 것이라는 착각을 하게 되거든요.

 

그러나 그것은 말 그대로 착각일 뿐이고 실질적으로는 피로가 누적되기 때문에 신체에는 스트레스가 되고 그로인해 결국 건강을 해치게 된답니다. 또한 공복시간이 길어짐으로써 체내조직의 지방 합성기능은 높아지기 때문에(영양소를 제때에 공급해 주지 않으면 우리 몸은 언제 영양소를 공급하게 될지 몰라 제일 고효율 에너지인 지방을 저장하려고 한답니다.) 실제로는 조금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로 바뀌게 된답니다. 특히 아침을 굶게 되면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틀림없이 점심이나 저녁에는 과식을 하게되고(여기서 말하는 과식이라 하는것은 필요이상으로 배가 터지게 음식을 많이 먹는다는 뜻만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음식을 제때 섭취하지 않다가 약간의 양을 섭취하게 되면 몸에서는 영양소가 안 들어오다 들어오게 되므로 과식이 되어 버리는 것이지요.) 또한 장기적으로 불규칙한 식사는 저혈당 상태를 만들어서 더욱 식욕을 조절할 수 없게 된답니다. (폭식증이나 거식증의 원인 된다고요. 위에서 이야기하는 총체적인 이유로 다이어트시에 아침밥을 드시라는 것이예요.) 그러므로 앞으로는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 했으면 좋겠어요.

 

 

 

식 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운동 시간은?


 

 

 

 

 

 

 

운동을 하는 분들이 궁금해 하는 것들이 많죠. 그 중에 하나가 식사를 한 후에 어느정도 있다가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을까 라는 것이에요. 실제로  카라한테 쪽지나 메일로 질문을 하시는 분들 중에 "친구가 밥먹고 바로 운동하면 효과가 하나도 없다고 해요. 정말 인가요?"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런데 운동을 하는데 어떻게 효과가 하나도 없겠어요.) (아무리 올바른 방법이 아닌 운동방법도 덜 효과적일 뿐이지 효과는 있답니다.)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노력하는 것은 어떻게든 효과는 보니 일단 운동을 하자라는 말이랍니다.

 

그럼 식후 어느정도 있다 운동하는 것이좋은지 에 대해 이야기 할께요. 결론부터 이야기 해 드리면 보통 식사를 하고 1~2시간 뒤에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 하답니다. 가벼운 운동은 식후 1시간이 지난 후에 격렬한 운동은 식후 2시간이 지난 뒤에 하는 것이 좋답니다. 왜 그런지 이유도 알아야 겠죠? 왜 그러가 하면요. 사람이 음식 섭취를 하면 영양분을 흡수하고 동화하여 에너지를 저장하고, 운동을 하면 저장한 영양분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소비하는 거잖아요.

 

그러나 식 후에 바로 운동을 하면 이러한 생체리듬의 상반된 기능이 동시에 이루어지게 되어 생체리듬을 깰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식후 1~2시간 후에 하는것이 좋아요. 또 위에 있는 음식물을 소화를 다 시킨 상태에서 운동을 해야 에너지가 운동과 관련된 골격에 잘 전달 된답니다. 그럼 왜 식후 1~2 시간 후에 운동을 해 주어야 되는지 아시죠.

 

이렇게 이야기 하면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부분도 있을거에요. 자기는 하루 일과가 너무 늦게 마치는데 식사를 하고 1~2시간 후에 운동을 하면 시간이 너무 늦어서... 운동을 하기 힘들다.... 분명히 이렇게 생각 하시는 분들이죠? 어떠헥 알았냐구요.. 카라가 쪽집게 이거든요... 아니요.... 사실은 이렇게 답변해주면 지금같이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어서요^^ 그럼 이런분들은 어떻게 할까요? 물론 식후에 1~2시간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식사 후에 1~2시간 이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여러가지 여건상 부담스럽거나 힘들다면 꼭 지키지 않아도 되요.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운동이라는 것은 어찌됬든 안하는 것보다 하는 것이 더 좋기 때문이에요. 그러니 시간이 없다면 식후에 1~2시간을 꼭 지키지 않아도 좋아요. 다만 그 시간을 지킬수 없다면 식사에 더욱 신경쓰셔야해요. 식후에 너무 빨리 운동을 하면 여러가지 불편한것이 생길수 있으니 너무 과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죠. 식후에 운동을 해도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소량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니 그렇게 하면서 자신에 맞게 식후 운동시간을 지켜주세요. 결론은 식후에는 1~2시간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지만, 여건이 되지 않으면 꼭 지키지 않아도 좋다. 하지만 지킬수 없다면 운동에 불편하지 않도록 절대로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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