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와 예방하는 방법

Posted at 2011. 6. 13. 01:35 // in 헬스정보 가이드 // by 카라의 꽃말

다이어트 이야기 카라에요. 요즘에 다이어트에 열중하고 있으시지는 않으신가요? 가까운 헬스장만 가도 많은 사람들도 다이어트 열기가 상당히 뜨겁더라구요. 언제나 여름쯤이면 찾아오는 다이어트 열기인 것 같아요. 그런데 다이어트를 위해서 헬스장이나 요가 센타 등등에 등록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일주일도 안나오고... 등록기간이 마감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더라구요. 처음에 열심히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여러가지 개인사정으로 인해서 빠지게 되면... 쭉~ 빠지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이럴경우... 미리 피트니스 센타에 정지를 해놓으시는 것은 어떨까요? 요즘에는 대부분의 피트니스 클럽에는 기간정지가 가능하더라구요. 그러니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운동 중 사정이 생기면 기간정지를 잘 활용했으면해요. (사실 많은 분들이 이것을 활용하지 못하더라구요^^)

다이어트 이야기 오늘의 포스팅은 운동을 하면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하려고 한다면 근력운동을 하죠. 그런데 거의 대부분의 분들은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힘든 운동 때문이기도 하지만, 운동 초기에 나타나는 근육통 때문인 경우가 상당히 많더라구요. 운동 초기에 욕심을 부려서 운동의 강도를 높이고 오랜시간 트레이닝을 한 경우 근육통의 수준이 약간 당기는 기분좋은 통증이 아니라... 온몸을 두드려 맞은 것 같은 기분나쁜 통증인 경우가 많아요. 이런경우 운동을 하면 몸이 당기가 아픈것은 알지만... 금방 운동을 포기하게되고 나아가 다이어트 까지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생겨요. 하지만 운동을 하면 근육통이 생기고 그 근육통은 탄력적이고 아름다운 몸매를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포기 하시지 않았으면 해요. (사실 운동 초보자의 경우 근육통을 상당히 싫어하지만... 운동을 조금 오래 하신 분들은 근육통을 즐기는 경우를 많이 보게되죠. 그만큼 근육통은 나쁜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늘은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고 근육통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파이팅~


<--- 읽기 전에 눌러주세요. 더욱 좋은 글로 보답할게요.^^



운동을 하면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는?







운동을 처음 하시는 많은 분들을 보면... 처음 운동한 날과 그 이튿날 부터는 표정부터가 틀려요.

그것은 바로 근육통 때문이에요. 온몸 여기저기 파스로 도배를 하시는 분 부터.....
팔 이나 어깨가 너무 아파서 팔도 잘 못 움직이는 분들도 있죠.

이것은 바로 운동 후에 찾아오는 근육통 때문 인데요.
도대체 근육통은 왜 생기고... 근육통이 생기면 운동을 잘못 한 것일까요?

운동을 하는 도중에 근육통이 있는 이유는....
우리가 운동을 할 때 힘(에너지)을 쓰고나면  젖산이라는 찌꺼기가 생기기 때문이랍니다.
젖산은 피로물질로써 근육에 통증을 유발 시키는 원인이 되는데요. 이 젖산때문에 몸이 쑤시고 땡기는 거랍니다.

또한 운동을 하고 난 뒤에 지속적인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는 운동중 산소부족. 당질부족. 글리코겐과 글리코겐을 분해하는  효소부족으로 생기는 노폐물의 축적의 의해서입니다.

보통 근육통은 운동을 한 당일보다, 운동을 이튿날, 운동을 하고 난 다음다음날(삼일째)이 가장 많이 아프답니다. 그런데 이런 근육통 때문에 운동을 포기 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많습니다.

근육통은 자신에게만 특별하게 나타나거나 운동이 맞지 않아서가 아니라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누구나 겪는 현상이랍니다. 그러니 이 과정을 이겨내셔아 꾸준히 운동을 지속 할수 있을 뿐 아니라 좀더 탄력적인 몸매로 다이어트에 성공 할수 있습니다.

근육통이 생기면 운동을 잠시 중단하거나.. 운동을 포기 하는 경우는 상당히 좋은 방법이 아니에요.
운동 후에 근육통이 생겼다고 운동을 안하거나 포기한다면.. 다음에도 또 운동을 할 때 근육통이 생길테고.. 그렇다면 결국에는 운동을 하기는 힘들어 질테니까요. 이번에 운동을 안한다고 해서 다음에 운동 할 때 근육통이 없는 것은 아니랍니다. 근육통이 생겼거나 심한 경우는 강도를 낮춘 운동이나 스트레칭,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근육통이라는 것은 우리가 목표 운동부위에 충분히 자극을 줬다는 신호로 받아드려도 좋습니다. (물론 부상과 혼동하면 안되겠죠.) 팔 운동을 하고 다음날 팔에 근육통이 있다면... 그것은 충분히 팔 운동을 했다고 판단하기도 합니다. 나중에는 근육통을 즐기는 변태(?)가 되기도 한답니다.

정리한번 하자면.... 근육통은 자신에게만 특별하게 나타나거나 운동이 맞지 않아서가 아니라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누구나 겪는 현상이랍니다. 그러니 근육통이 생겼거나 심한 경우는 강도를 낮춘 운동이나 스트레칭,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통이 생기는 것을 완화 또는 예방법







사실 운동 초기에나 운동을 오랜시간 쉬고 다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아무리 어떠한 방법으로 근육통을 예방하려고 해도 근육통 자체가 없을수는 없어요.

그러나 최소한 근육통이 심하게 새기는 것을 방지하고....
근육통이 생겼더라도 근육통이 빨리 해소 할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있으니 알아두셔야겠죠.


1. 운동 전/후 충분한 준비운동(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할 때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칭이나 워밍업을 하지 않고 본운동을 바로 할 경우 갑자기 강도높은 자극으로 인해서 부상을 당하기 쉬울뿐 아니라 근육통도 심해질수 있습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충분히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운동 후에 스트레칭은 거의 모든 분들이 하지 않는데... 운동 후 5분만 투자하면.. 더욱 건강한 다이어트가 가능하답니다.

2. 운동 초보자나 장기간 쉬고 운동 할 경우 과도한 운동은 피하세요.
올 여름 다이어트를 위해서... 또는 전에 운동을 한 것을 생각해서... 운동 초기부터 강도있는 운동을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몸은 자신의 의지보다는 적응력이 떨어질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초기에 강한 의지로 상당히 강도있는 운동을 하고 심한 근육통으로... 운동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 초보자나 장기간 운동을 쉬고 다시 하는 것이라면... 욕심 부리지 말고 조금씩 강도를 올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초기에는 조금적은 양의 운동으로도 충분히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3. 운동 후에는 충분한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근력운동을 하는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근력운동을 하면 운동으로 인해서 근육이 성장하고 지방이 빠진다고 생각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할 때 근성장을 하고 다이어트에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운동 후에 영양섭취와 휴식으로 인해서 근육이 성장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체중감량을 많이 하겠다는 이유로 음식을 너무 절제 한다면... 근성장을 보기 힘들 뿐 아니라... 근육통도 심해질수 있습니다. 충분한 영양 섭취로 근육통도 예방하고 탄력적인 몸매를 만들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충분한 휴식도 필요합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 하루라도 휴식을 하면 큰 문제가 생기는 줄 압니다. 하지만 휴식도 아주 중요한 몸매 만들기에 과정 입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운동은 근육이 생기고 몸매가 탄력적이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고, 그 기회를 살리는 것은 휴식과 영양섭취 입니다. 충분한 영양섭취와 휴식은 손상된 근육세포를 빨리 회복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운동 초기라면.. 휴식에 더욱 신경써주세요. 너무 심한 근육통이 있다면... 운동 보다는 스트레칭을하고 충분히 휴식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절대로 2~3일 장기간 휴식하라거 아닌거 아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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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모피우스

    2011.06.12 21:50 신고 [수정/삭제] [답글]

    근육통 예방에는 스트레칭과 목욕탕.. 그리고 마사지가 최고인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2. gardenland

    2011.06.12 22:04 [수정/삭제] [답글]

    너무 좋은 정보인데요 잘보고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

  3. 2011.06.12 23:26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4. pennpenn

    2011.06.12 23:29 신고 [수정/삭제] [답글]

    스트레칭이 어디든 좋군요~
    활기찬 월요일을 맞이하세요~

  5. 들레

    2011.06.13 00:14 [수정/삭제] [답글]

    카라님의 글 잘읽고 있습니다..
    근육통을 즐기는 변태..여기도 있습니다..
    확 뒤집어 졌어요..그 글을 읽는순간
    한동안 카라님의 글이 안보여서 궁금했어요.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6. ♣에버그린♣

    2011.06.13 01:41 신고 [수정/삭제] [답글]

    여행후 운동 며칠쉬었더니
    또 귀찮음이 스물스물.ㅋ~

  7. 다고은

    2011.06.13 05:46 [수정/삭제] [답글]

    오늘도 운동 기본 수칙 익히고 갑니다.
    글만 읽고..언제쯤 실천할려나..ㅎㅎ 전 아직 운동 시작도 못하고 있어요.저에게 채찍을 주세요^^

  8. *저녁노을*

    2011.06.13 07:17 신고 [수정/삭제] [답글]

    남편따라 절에서 108배를 다 하지도 못하였는데...
    다리가 장난아니네요.ㅎㅎㅎ

    잘 알고 가요.

  9. 심평원

    2011.06.13 07:20 [수정/삭제] [답글]

    충분한 섭취와 휴식보다는
    운동전후 스트레칭이 더 땡기는 방법입니다. ㅎㅎ
    왠지 그것도 운동될 것 같아서요.... ^^
    좋은 정보 가져갑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마무리 하세요!

  10. 블로그엔조이

    2011.07.14 09:28 신고 [수정/삭제] [답글]

    이거 정말 유용한 정보네요..
    너무 과한 운동도 문제지만... 이런 노하우를 충분히 알고 한다면
    효과가 배가 되겠네요 ^^

    소중하고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11. Chevrolet Corsica Air Conditioner Compressor

    2012.12.28 08:42 [수정/삭제] [답글]

    갤럭시탭은 3G 요금이 포함되어서 이십만원대일거에요. 그러니 매월 5만5천원씩 2년간 내는 돈을 포함시켜야지요. 단순히 Wifi와 인터넷 강의만 하신다면야 당연히 버디가 경제적이지만, 기타 확장성에 있어서는 갤럭시탭을 따를 수 없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