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효과적인 방법 서킷트레이닝과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방법

Posted at 2015.11.16 06:27 // in 헬스정보 가이드 // by 카라의 꽃말

다이어트 효과적인 방법 서킷트레이닝과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방법

 

 

 

다이어트 이야기 카라에요. 오늘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방법 중에 인터벌 트레이닝과 서킷트레이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 두가지 운동방법은 다이어트를 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니 꼭 알아두시면 큰 도움이 되실거에요. 그럼 본격적인 다이어트 이야기를 해보기 전에 간단한 이야기 하나 해드릴게요.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때는 많은 분들이 단순히 체중이 줄어드는것만 생각 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단순히 체중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체지방이 줄어들어야 하는 것이죠. 예를들어 같은 5키로가 빠졌다고 하더라도 체지방이 어느정도 비율로 빠졌냐에 따라서 살이 빠진 정도는 다르게 보일거에요. 같은 체중이 빠졌어도 근육이나 체수분에서 빠진 것 보다는 체집장에서 빠진 것이 더욱 날씬해보인다는 것이에요. 그것 뿐만 아니라 몸매도 훨씬 탄력적이게 보이게 되는 것이죠. 그러므로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때 체중감량 보다 더욱 중요하게 생각 해야 하는 것이 체지방 감량이에요. 그리고 체지방 감량을 위해서는 단순히 음식조절을 통해서만 다이어트를 할게 아니라 운동이 병행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같은 체중 같은 신장이라고 할지라도 사람에 따라서 몸매는 많이 다른 경우가 많아요. 이것이 바로 체지방 때문이죠. 그러므로 앞으로 다이어트를 생각 한다면 꼭 운동을 병행해서 올바른 다이어트를 했으면 해요. 그것이 바로 진정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방법이니까요.

 

다이어트 이야기 오늘의 포스팅은 다이어트 효과적인 방법 서킷트레이닝과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오늘 알아보는 운동 방법은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신 분들이라면 잘 알고 있는 운동방법 일거에요. 그만큼 실제로 운동에 많이 적용되는 운동방법이며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 방법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운동을 오래해도 개인적으로 꾸준히 하신 분들의 경우 이 운동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그렇다면 오늘 확실히 배우셨으면 좋겠어요. 실제로 상당히 큰 도움이 되는 운동방법으로 실용성이 높은 운동방법이 되니까요? 하지만 초보자가 이 운동방법으로 운동을 하기에는 강도가 상당히 높을수도 있어요. 그러므로 운동 초보자의 경우에는 무리해서 계속적으로 이 두가지 운동방법으로 운동을 하기 보다는 일주일에 1회 정도 적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잘 활용해서 열심히 운동하세요. 아자아자~ 파이팅~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방법 "인터벌 트레이닝"


 

 

 

 

 

 

 

효과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기위해서는 운동의 강도 종류등의 변화와 심박수가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자주 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다이어트에 아주 중요한 효과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할수있는 운동방법 중에 인터벌 트레이닝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요. 혹시 인터벌 이라는 용어를 들어본적 있나요? 인터벌이라는 말은 '틈' '막간' '휴식시간' 이란 뜻이에요. 운동에도 인터벌 트레이닝이라는 운동방법이 있어요.인터벌 트레이닝은 휴식과 훈련의 간격이 통제적으로 지속되 며 바뀌는 운동방법이에요. 간단하게 아주 힘들게 어느정도 운동을 해 주고 맥박수가 정상에 가깝도록 되찾게 조금은 수월하게 운동을 해 주고 다시 또 아주 힘들게 운동을 해주고....이런 식으로 운동을 반복하는 것이죠. 인터벌 트레이닝을 유산소 운동에 적용을 해서 좀더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릴 께요.

우선 인터벌 트레이닝의 장점이 어떤것이냐 하면요. 인터벌 트레이닝으로는 운동시간내내 강도를 가장높게 한것과 같은 효과가 있어요. 쉽게 정리해보면 런닝머신을 20분동안 타는데 효과를 더욱 주기 위해서는 강도를 20분내내 높게 해주는것이 당연히 좋잖아요. 그런데 사람의 체력이 20분내내 강도를 가장 높게 할 수가 없죠. 그러기 위해서는 대단한 체력을 필요로 할거에요. 그런데 인터벌 트레이닝을 응용한다면 그런 걱정 없이 20분내내 강도를 강하게 해 줄수 있어요.

어떠한 운동방법인지 예를들어 설명을 해볼게요. 예를 들어 런닝머신을 한다고 하면 처음 시작 1분은 4.0의 강도로 천천히 걸어주고, 그 다음 2분은 6.8~7.0의 강도로 빠르게 걸어주고, 그럼 심장이 터질것 같겠죠. 그럼 그때 다시 1분동안 4.0의 강도로 다시 심장이 안정을 찾으면 다시 2분동안 6.8~7.0의 강도로~ 요렇게 20분 동안 반복을 해 주는것이예요. 근데 이게 어째서 최고의 강도로 20분동안 한것과 같은 효과가 있냐면요. 유산소 운동은 쉽게 설명을 드려 심장운동이라고 했잖아요. 심장을 빠르게 뛰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빠르게 시켜 혈액속에 포함되있는 산소를 가지고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을 시켜주는 원리에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6.8~7.0의 강도로할 때 심장이 터질듯이 뛰던게 4.0의 강도로 줄여 준다고 심장 박동수가 바로 줄어드나요? 강도를 줄인다고 바로 심장 뛰는것이 줄어드는것이 아니고 강도를 낮추어 하는 동안에도 어느정도 심장은 뛰게되요. 거기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심장 뛰는것이 어느정도 줄면 다시 강도를 높여 심장이 터질듯이 만들어 주고 이런 식으로 반복해 하는 것이에요. 몸에서는 20분동안 강도를 높게 해준것 같은 효과가 있으니 다이어트에 아주 죻은 운동방법이 되는 것이지요. 앞으로 유산소 운동에 잘 활용해보세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방법 "서킷 트레이닝"


 

 

 

 

 

 

 

이번에는 서킷트레이닝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이 운동방법은 용어는 익숙하지 않아도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운동방법일거에요. 근래에 우리나라에는 서킷트레이닝이라는 말 보다는 순환운동이라고하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으로 더욱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하죠. 이러한 서킷 트레이닝은 효과적인 운동 방법 중 하나로써 힘과 지구력, 유연성까지 늘려주는 효과적인 운동 방법이에요. 서킷 트레이닝은 새로운 자극과 강도있는 운동으로 다이어트의 효과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 운동 방법인데요.1953년 영국에 리즈 대학에서 처음 시작다고 알려져있고, 서킷 트레이닝의 운동구성은 여러가지 운동과 그 사이에 최소한의 휴식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럼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서킷 트레이닝 방법
서킷트레이닝이 6가지 이상의 여러가지 운동을 한 사이클 안에 구성된 운동방법이에요. 즉 6~12가지 운동을 쉬지않고 한번에 돌아가면서 하는 운동방법이죠. 이렇게 여러가지 운동을 한 사이클 안에 구성할때는 운동의 목적에 따라서 근력운동으로만 구성하기도 하고, 유산소 운동으로만 구성하기도 하고,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함께 구성하기도 해요.

서킷 트레이닝의 예
근력운동으로 구성된 서킷 트레이닝을 예를 들어볼게요. 덤벨 프레스 → 덤벨 플라이 → 벤트오버로우 → 덤벨 숄더프레스 → 덤벨컬 → 덤벨킥백 → 스쿼트 → 런지를 쉬지않고 한번에 운동을 하는 것이 바로 서킷트레이닝이에요. 이렇게 한 사이클을 돌고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한사이클을 쉬지않고 운동을 하는 것을 1세트라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쉬지않고 한가지 사이클로 운동을 구성해서 하게되면 지구력을 향상시킬수 있으며, 몸 전체에 근육 발달과 키우는데 도움을 주게되요. 또한 몸이 불균형하게 발달 하는것을 바로잡아 주죠. 써킷트레이닝은 강도가 높은 운동이지만 칼로리 소모가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 방법이에요..

서킷트레이닝의 장점
운동목적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이 가능해요.
강도가 높아 칼로리 소모에 도움이 되요.
운동 시간이 적은 현대인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 방법이에요.
몸 전체에 균형적인 근육발달에 도움이 되요.
지구력과 유연성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방법이에요.

서킷트레이닝의 주의점
원하는 특정부위에 근육발달에는 좋지 않아요.
매일 서킷 트레이닝을 할 경우 강도가 높아 오버트레이닝이 될수 있어요.
강도가 있는 운동으로 초보자의 경우 피해야 해요.
근육에 크기를 키우는데든 적합한 운동 방법이 아니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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